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차전지는 보통 리튬이온전지 산업을 이야기 합니다.

by 아재상식 2021. 8. 7.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재입니다. ^^

이차전지는 보통 리튬이온전지 산업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차전지 사용하는 분야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이차전지 란?

전기를 저장하고 충/방전을 반복하며 사용할 수 있는 축전지를  이차전지라고 합니다.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시켜 외부의 회로에 전원을 공급하기도 하고, 방전되었을 때 외부의 전원을 공급받아 전기적 에너지를 화학적 에너지로 바꾸어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전지로서, 일반적으로 축전지라고 부른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이차 전지 [二次電池, secondary cell] (자동차 용어사전, 2012. 5. 25., 자동차용어사전편찬회)

초기에는 납축전지를 사용하다가 니켈 충전지에서 리튬이온전지로 발전을 하였습니다. 

현재에는 리튬이온전지는 초기 휴대폰, 노트북, MP3, 디지털카메라 등IT 및 모바일용 소형전지 중심으로 시장이 성장하였고 최근에는 전동공구, 전기자전거, 전기자동차 등 소형전지대비 고출력을 요구하는 응용제품으로까지 적용범위가 확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리튬이온 전지 구성 ( 이차전지 구성 )

이차전지 구성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이차전지 모습

4가지 양극, 음극, 전해액, 분리막으로 구성된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양(+)극은 리튬산화물로 만들고, 음(-)극을 흑연과 같은 탄소화합물로 만듭니다.

 

전해액은 양극과 음극에서 리튬 이온이 이동할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합니다.

분리막은 양극과 음극이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리튬 이차전지 적용 하는 곳

 

1. 전기자동차 ( 전기차 )
장점인 고출력(노트북용 전지의 50배 이상)과 내구성(15년 이상 수명)이 있어서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HEV), 전기자동차(EV) , 수소자동차 등 친환경 자동차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안정성 (폭발위험 해소)이 필수 요건으로 기술력이 있어야 합니다.


2. 에너지 저장 ( ESS )

풍력, 태양광발전 등으로 생산한 잉여전력을 저장을 목적으로 고정형으로 사용하는 ESS에 사용합니다.

 

3. 전동공구

전기가 없는 곳에서 사용이 가능한 전동공구의 편리성으로 인해 사용하며,  건설현장 및 가정에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4. 무선 청소기

가볍고 편리하면서도 흡입력이 뛰어난 무선청소기로 청소기에 사용 되고 있습니다.

 

5. IT모바일

스마트폰과 같은 장시간 연속사용, 소형, 경량화가 중요하여 리튬이차전지를 많이 사용합니다.

 

등으로 확대 되어 전기자전거(E-bike), 드론, 제초기, 로봇 등 미래지향적 아이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는 보통 리튬이온전지 산업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차전지 사용하는 분야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