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증시

투자주의종목 및 투자경고종목 지정 그리고 해제에 대한 설명

by 아재상식 2020. 11. 17.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반응형

투자주의 종목 지정 및 투자경고 종목 지정 그리고 해제에 대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하다보면 상한가 종목에 관심을 많이 가게 되는데요..

상한가 종목이나 단기간에 많이 오르게 된 종목에 대해서 지정되는 것입니다.

 

주식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투자주의종목 -> 투자경고종목 -> 투자위험종목"의 단계를 두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투자주의종목을 스팸관여과다종목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투자주의종목 지정 조건은 무엇일까요 ?

 

투자주의종목 지정 요건

 최근 5일중 마지막날의 포함하여 상한가 또는 최근 20일중 최고가 , 최저가 대비 30%이상 변동, 5일 평균 거래라의 3배이상 증가 등의 조건이 발생하면 투자주의 종목으로 지정이 됩니다.

 

그럼 투자주의종목의 제한은 없기 때문에 주의으로 지정이되면 투자경고종목이 될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투자경고종목 지정 조건은 무엇일까요 ?

투자경고종목 지정 조건

투자경고종목 지정 조건은 최근 5거래일 이전의 종가보다 60%이상 상승한 경우 , 최근 20일 전보다 150% 급등한 경우,  해당 5일전날 기준으로 업종보다 주가 상승률의 5배 이상인 경우 등으로 설명 되고 있습니다.

 

 

그럼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이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

금융거래에 제한을 받게 되는데요.. 증권계좌에서 미수,신용,대용 같은 빚을 내거나 신용으로 주식을 거래하는게 제한 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세력들이 주가를 임의로 올리는데 100% 자기돈으로 해야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세력이 떠나면서 주가가 제자리를 찾게 됩니다.

 

투자경고종목 해제되려면 지정조건에서 벗어 나면 됩니다.

예를 들면 5일전 종가보다 60%이하 가격이 되거나 지정된 조건에서 벗어나게 되면 해제가 됩니다.

투자경고종목 해제가 되면 기존에 막혀 있던 신용거래가 증권사마다 정책이 다를수는 있지만 대부분 풀리게 되어 미수를 사용할 수있습니다.

이때가 주가 반등하는 시기일 수도 있구요.

세력이 떠났으면.. 위험한 시기일수도 있겠지요.

 

투자위험종목 지정은 지정이 되면 하루동안 매매가 정지가 되는 안정장치가 있습니다.

투자위험종목 지정 조건에는 초단기,단기,중기,장기의 복잡한 조건이 있지만 장기조건만 알아보겠습니다. 

투자경고종목이 먼저 진행이 된후에 이어지는 것이라서 경고조건과 상당히 일치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투자위험종목 지정 조건 - 장기

15일 전날 종가보다 75%이상 상승하고 특정 세력의 관여가 명확할때 지정이 되기 때문에 .. 투자경고 정도에서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투자위험종목으로 지정이되면 1일 매매중지, 신용,미수,대용 일체 금지가 됩니다.

 

투자주의종목 -> 투자경고종목 -> 투자위험종목으로 지정되는 조건과 해제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