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증시

엘엠에스 주가 전망과 LCD BLU ( Back Light Unit )사업 - 전자부품

by 아재상식 2021. 1. 5.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반응형

안녕하세요. !! 아재상식입니다.

 

엘엠에스 주가 전망과 LCD BLU ( Back Light Unit  )사업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엘엠에스 홈페이지 이미지

엘엠에스는 1999년에 설립되어  LCD Back Light Unit의 핵심부품인 프리즘시트와 IR Cut-off Filter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본글의 분석자료는 2020년 3분기 ( 작성일 기준 최근 )공시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합니다.

회사 사업 기반 분석

회사를 분석하여 사업과 매출 구성을 확인 하여 보겠습니다.

엘엠에스가 생산하는 프리즘시트는 LCD에 들어가는 BLU의 핵심부품으로써 밝기(휘도)를 담당하는 광학적 특성을 지닌 부품입니다.

프리즘시트는 2003년이전에는 3M사가 전세계 독접이 었으나 2003년도에 특허를 엘엠에스가 받아 생산하고 있습니다.

엘엠에스 매출 구성

엘엠에스 매출 구성을 보면 프리즘시트가 97%로 대부분의 매출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엘엠에스 매출중 수출 비중

엘엠에스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무려 97%정도가 수출에서 발생되는 매출입니다.

원달러 환율 이익변동 10% 변동시 

원달러 환율 이익변동 10% 상향 변동시 무려 67억원의 이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원달러 환율이 높을 수록 매출에서 발생하는 이익이 늘어나는 구조입니다.

공장 가동률

평균가동률이 디스플레이가 86%로 높은 편입니다.

경기가 회복되면 더 높아지면 이익이 더 개선 될 것입니다.

 

재무상태 점검

재무제표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엘엠에스 재무제표

엘엠에스 재무제표에서 보면 2019년 12월에 발생한 191억원의 적자는 고객사 클레임으로 인한소실보상비로 지급이 된 비용입니다.

그런데 엘엠에스의 클레임고객이 화웨이 였는데요.. 그후 2분기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배당금 지급상황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2017년 배당금     ,  2018년 배당금     ,   2019년 배당금       

배당금 지급일 : 12월결산 법인 - 4월 20일경

 

매출 성장 조건

체크 사항 체크사항 ( 글작성 기준일 ,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해야 합니다. )
원재료 / 원자재 독점기업으로 원재료에 부담이 적은 편
환율 영향 원달러 환율이 1100원 아래에 있지만 중국과 일본대비 아직 원화약세를 유지하고 있음
사용 연동 산업 글로벌 경기와 상관있는 LED 전자제품에 연동 됨 ( 경기위축해서 2021년에는 전세계 경기확장 )

전세계 경기확장을 전제로 생각해보면 2020년보다 2021년이 더 좋은 한해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경기회복과 함께 LED 기기의 수요증가로 인한 매출증가가 기대 됩니다.

 

위험요소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의 변수가 있는지 체크해 보겠습니다.

특이사항이 공시자료에는 없습니다.

 

최근 기사

최근기사

엘엠에스 최근기사를 보면 횡령혐의가 무협의로 최종 판결이 났다고 합니다.

경영진의 횡령은 내용에 따라 상장폐지도 될수 있는 위험한 것으로 유죄가 되었다면 회사에 큰 부담이 였을 것입니다.

 

매매동향

기관 외국인의 매매동향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기관 외국인의 매매동향

기관 외국인의 매매동향을 보면 외국인은 매도매수를 반복하고 기관은 매집을 시작하고 잇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가 전망

주가 전망을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엘엠에스 주가 변동

엘엠에스 주가 변동을 보면 화웨이와 분쟁이 있기전에는 주가가 좋은 모습이었습니다.

클레임이후 실적악화와 함께 주가가 내려갔는데요.. 앞으로 장기적으로 큰 회사에 문제가 없다면 이전 가격의 가치를 회복하지 않을까 하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가장큰 이유는 특허를 기반으로 하는 프리즘시트의 수요가 회복되는 수준으로 생각해봤습니다.

 

추천종목 또는 글

전자부품주 업종 분석에 도움되는 다른 종목 

SK머티리얼즈

천보

서울반도체

실리콘웍스

 

엘엠에스 주가 전망과 LCD BLU ( Back Light Unit  )사업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해당 종목에 대한 분석은 개인적인 의견 일뿐이며 투자로인한 책임은 본인이 져야합니다.
제가 모르는 요인을 아시는 분은 댓글로 의견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