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매수 신호 세가지 타이밍 ( 박병창의 돈을 부르는 매매의 기술 책을 읽고.. )

by 아재상식 2021. 8. 12.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반응형

박병창의 돈을 부르는 매매의 기술 책을 읽고 매수신호 3가지 타이밍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주식 매매의 기술이 참어렵고 개념정리가 잘 되지 않아서 책의 내용중에 핵심을 몇개를 정리해봅니다.

 

황소와 곰의 싸움에서 어느쪽이 강한지를 파악하여 황소와 함께 가는 전략을 짜야한다는게 핵심입니다.

저도 왜 오르는지 왜 내리는지에 대한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이 책을 읽고 그 개념을 조금씩 알아가고 있습니다. 

( 개미인 나는 올려서 팔 수 없으니 황소가 있는가 확인하여 잠시 동행한다... )

 

매수 타이밍 3가지 구분

 

매수 타이밍 3가지 ( 출처 : 박병창의 돈을 부르는 매매의 기술 책 내용중 )

매수 타이밍은 단순하게 3가지로 구분한다.

1. 5일선 위에서 상승하는 종목 매수 타이밍  ( 시장이 급등하는 시기 )

2. 5일선 아래 20일선 위에서 종목 매수 타이밍 ( 완만한 추세 상승시기 )

3. 20일선 아래에서 매수 타이밍 ( 급락하는 주식 )

 

이렇게 3가지 패턴으로 매매 신호를 정의한 내용이 인상적이 었습니다.

매수 타이밍을 하나씩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5일선 위에서 상승하는 종목 매수 타이밍

5일선 위에서 상승하는 종목 매수 타이밍을 알아 보겠습니다.

 

사용하는 매매에서는 보통 "연속 급등 종목", "강세종목의 탄력을 이용한 매매"에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책의 후반부에 설명을 하고 있는데 적용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강한 종목은 보통 오전에 대부분의 상승 출발하거나 하기 때문에 매매는 오전 10시 이전에 종목이 시초가에서 하락했다가 다시 시초가위로 올라 가는 것을 확인 ( 황소의 존재 확인 ) 한 후 매수하는 방법

오후 2시 이후에 시초가 위로 밀어 올리는 경우도 동일한 황소의 출현으로 보고 매수 타이밍으로 판단한다.

 

5일선위의 강세 종목을 매매할때는  위의 매수신호를 잘 인지 해야 겠다.

 

 5일선 아래 20일선 위에서 종목 매수 타이밍

5일선 아래 20일선 위에서 종목 매수 타이밍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5일선 아래 20일선 위에서의 의미는 눌림목 ( 중간중간에 조정 )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조정할때는 보통 거래량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급격하게 감소한다는 의미는 황소가 이익 실현 또는 곰의 출현이 될수 있는 상황으로 모두 고려 해야 합니다.

여기서 조건이 조정은 직전추세의 50%이내에서 조정을 마무리해야하는데 그이상이면 추세하락이라고 해석해야 합니다.

 

복잡하게 조건이 매수 원칙에 총 3가지가 있습니다. 모두 성립할때 매수합니다.

첫째 , 조정이전에 급격한 상승했던 종목이 좋다.

급상승한 종목은 하락하더라도 반등할 힘이 많이 가지고 있다.  

 

둘째 , 고점후 조정인지 하락 추세 전환인지의 판단은 거래량의 여부이다.

거래량이 많으면 추세전환 가능성이 높고 거래량이 적은 하락이면 황소의 이탈이 없는 조정이 가능성이 높다.

 

셋째, 다시 상승하는 신호는 보통 오전 10시 이전에 거래량이 많이 동반한 상승이야 한다. 거래량이 없으면 다시 하락가능성이 높고 , 거래량이 많다는 것은 손바뀜으로 향후 매도 물량의 부담이 적기 때문이다.

이때 매수 신호로 인식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 양봉으로 마쳐야 한다는 것이다. 양봉이 아닌 음봉이면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수 이후에 윗고리가 긴 십자형의 양봉일때는 분할매도 , 윗꼬리 발생 음봉일때는 전량 매도 합니다.

윗꼬리는 곰 또는 황소의 이익 실현으로 매도 물량으로 발생합니다.

  

눌림목 매수는 여러 요인이 있기 때문에 향후 실적과 모멘텀을 고려 하는 것이 좋습니다.

 

20일선 아래에서 매수 타이밍

20일선은 추세선으로 20일선 아래로 갔다는 것은 추세이탈을 한 것중에 다시 상승가능성이 높은 것을 선별해야 하는 조건이 붙습니다.

그래서 거래량이 증가하지 않는 하락한 종목을 선호하여 다시 상승할 여력이 높은 종목을 찾아야하는 다소 까다로운 조건이 주어 집니다.

8월 6일에 평소 10만주 미만의 거래량에서 급증하여 1477만주 거래량을 보이며 급증하는 신호로 이때를 기준으로 거래량이 급감하면서 상승을 유지했습니다. 

그렇다면 매수 신호가 뜨고 확인 한 후 8월 11일이 매수시기 입니다.  

이때 매수시기는 시초가대비 상승확인 한 시점이고 윗고리를 만들었으니 오후 2시정도에 분할 매도로 일부 이익 실현을 하는 것이 좋은 모습입니다.

이부분은 사실 매도 신호에서 다두는 내용이지만 이번 종목이 윗 꼬리가 길게 나오고  차익실현 물량이 많아서 일부 매도 하는게 더 좋습니다.

 

책읽고 난 후기

단기 트레이딩을 부정적으로 생각했지만...

실제 주식투자를 해보면 매도 타이밍과 매수타이밍을 정확하게 알지 못했는데..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 었습니다.

다음에는 매도 타이밍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박병창의 돈을 부르는 매매의 기술 책을 읽고 매수신호 3가지 타이밍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