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메르 문명은 세계 경제의 발원지

by 아재상식 2022. 7. 8.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반응형

안녕하세요. !! 아재상식입니다.

세계 경제의 발원지, 수메르 문명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 세계경제 발원지의 기본이 되는 것은 ?

세계경제 발원지는 아무래도 수에 대한 개념을 만들고 관리되며 그것을 확장시키는 개념이 태어 난 곳이 세계경제의 발원지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10진수와 숫자의 개념 그리고  문자가 나온 문명이니까요..

 

 

2. 수메르 문명

수메르 문명은 인류역사상 가장오래된 문명으로 문자와 바퀴를 발명하여 운송을 통한 경제 교류가 가능하게 한 인류역사에 있어서 가장 처음으로 혁신적인 발전을 기록한 문명입니다.

 

 

3. 다른 문헌의 요약된 설명 인용 " 출처 : 1일1페이지 부자수업 "

세계 경제의 발원지, 수메르 문명은 인류 역사상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낸 혁신적인 발명과 발견들이 많이 있었다.
그중 경 제 역사적인 관점에서 가장 의미 있는 것들을 꼽으라면 먼저 인류에게 수(數) 개념을 인지 하도록 해주고 셈을 통해 경제활동을 가능하게 해준 숫자의 발명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서로 소통하고 기록을 남길 수 있게 해준 문자의 창조와 운송을 가능하게 하여 지역(나라) 간 자유롭게 무역을 할수 있게 해준 '바퀴'의 발명 등이 있다.
또한 자연의 산물만을 소비하던 인류가 수렵·채취의 원시생활에서 벗어나 농사를 짓고 가축을 키우는 농경사회로 진화한 것 역시 인류 경제사에 매우 중요한 변화를 져왔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이러한 변화, 즉 숫자, 문자, 바퀴, 농경사회 등장 같은 인류 경 제사의 혁신적 변화들이 모두 메소포타미아 수메르문명으로부터 시작되었다는 사실이다.
수메르 문명은 중국 황하 문명, 이집트 문명, 인더스 문명과 함께 인류 고대 4대 문명 중 하나이다.
수메르 문명의 시작이 언제였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고고학자들은 여 러 기록과 연구를 통해 BC 3500~BC 3000년에 이미 고도의 문명을 이루고 있었다고 추 정한다.
또한 수메르 문명이 자리한 지역은 천연자원이 넉넉하지 않았기에 독립적인 생활 을 하기보다 유프라테스강을 통한 교역으로 필요한 물자를 확보했다. 이는 수메르인들이 이미 수요와 공급에 따른 가치 변화를 인지하고 있었으며, 그에 맞는 적정한 물건값을 산 정해 국가와 부족 간에 경제 교류를 했음을 보여주는 증거이기도 하다.
고대 수메르 문명의 유물에서도 원시 공동체 사회와는 확연히 다른 경제생활의 흔적 들을 살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BC 2500년경 수메르 라가시 왕조가 세금을 감면해주었 다는 설형문자가 적힌 점토판이 출토되었다.
이는 당시에 이미 수메르 문명은 세금 조달 을 통한 국가 형태의 조직을 갖추고 있었으며 그에 맞는 경제 제도를 운용하고 있었음을 의미한다.
약 5000년 전 등장했던 수메르 문명은 이처럼 인류 경제활동의 발원지로 세계 경제발전의 기틀을 마련했다.

세계 경제의 발원지, 수메르 문명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 인용도서 구경하기 ]

https://link.coupang.com/a/r4p15

 

반응형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