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교 우위론을 주장한 데이비드 리카도

by 아재상식 2022. 7. 10.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반응형

안녕하세요. !! 아재상식입니다.

비교 우위론을 주장한 데이비드 리카도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 비교 우위론

비교 우위론을 현대적은 경제 용어로는 생산성으로 해석하면 됩니다.

다른 나라와 무역을 할때 보다 저렴하고 보다 잘만드는 국가의 제품이 그렇지 않는 나라에 수출과 수입을 통한 무역이되면 

세계적인 차원에서 모두가 노동생산성이 높아지고 무역을 하는 나라 모두가 부유해진다는 논리이다.

2. 데이비드 리카도

영국 잉글랜드 출신으로 1772년에서 1823년까지 고전학파 데이비드 리카도는 고전 경제학을 완성자로 불리운다.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에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 유명한 주장으로는 자유무역의 비교우위론, 인간의 노동을 물건을 만드는 기본이라는 노동가치설, 토지임대관련 차액지대론이 있다.

 

 

3. 다른 문헌의 요약된 설명 인용 " 출처 : 1일1페이지 부자수업 "

경제학자 데이비드 리카도(David Ricardo, 1772~1823)는 고전학파의 창시자인 스미스 이론을 계승 발전시킨 고전 경제학의 완성자이다.

그는 사실 대학 문턱에도 가보지 않았고 다만 주식 중개업으로 성공한 사업가였다.
그런데 우연히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을 읽고 경제학에 매료되어 그때부터 경제학 연구에 매진했다.

그의 대표 이론은 자유무역의 이론적 근거가 되는 비교우위론이다.
쉽게 설명하면 서 로 윈-윈하는 게임임을 설명해주는 이론으로, 서로 잘하는 것을 만들어 교환하면 서로 에게 더 이득이 된다는 것이다.
리카도는 재화의 가치는 그 재화를 생산하는 데 투입된 노동의 양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고 생산에 투입되는 노동량이 많아질수록 그 재화의 가치는 상승한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영국과 프랑스에서 옷과 와인 1단위씩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각각 10명의 노동량이 투입된다고 가정해보자.
1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노동 투입량 
영국 옷 (6명), 와인( 4명 )
프랑스 옷 (4명), 와인 ( 6명 )

하지만 이때 영국과 프랑스가 각자 비교 우위에 있는 분야에 집중한다면 어떻게 될까?
다시 말해 영국은 와인에 프랑스는 옷에 집중한다면 영국은 10명이 2.5개의 와인을 프랑 스도 10명이 2.5개의 옷을 생산할 수 있다.
만약 영국과 프랑스가 옷과 와인을 하나씩 교 환한다면 영국은 옷 1개와 와인 1.5개를 갖게 되고, 프랑스는 옷 1.5개와 와인 1개를 갖게 된다.
서로 잘하는 분야에 집중함으로써 전보다 많은 생산물을 얻게 된다는 논리이다.

물론 한 국가가 다른 국가에 비해 모든 분야에서 앞서는 절대우위를 가지고 있더라도 무역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은 분명 존재한다.
자본과 노동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자 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는 대신 자국 내에서도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낮은 분야를 다른 국가에 맡긴다면 생산성을 더욱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국가간 분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무역이다.

 

비교 우위론을 주장한 데이비드 리카도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 인용도서 구경하기 ]

https://link.coupang.com/a/r4p15

 

반응형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