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워크맨 탄생 이야기

by 아재상식 2022. 7. 10.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반응형

안녕하세요. !! 아재상식입니다.

워크맨 탄생 이야기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 워크맨의 뜻은 ?

걸어다니면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뜻으로 이름을 워크맨으로 지었다고 한다.

 

2. 워크맨이 이룬 성공은 ?

쿠로키 야스오라는 젊은 엔지니어가 걸어다니면서 음악을 들을수 있게 소형으로 제작하여 만든 것으로 쿠로키 야스오라는 개인적인 성공은 엔지니어에서 소니 임원까지 승진하는 멋진 성공을 이뤘다는 것이다.

소니 기업과 일본의 국가의 입장에서 보면 2009년까지 3억 8500만대를 전세계에 판매를 한 히트상품이었고, 전세계사람들은 걸어다니면서 음악을 들을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는 것이다.

 

아마도 이동통신 휴대폰 기가 나오면서 공준전화박스를 안찾아가도 전화를 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한 것처럼,

아이폰이 이동전화와 컴퓨터 기능을 합친 휴대하는 스마트폰을 만들면서 어디서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 처럼 시대를 바꾸는 혁신적인 제품으로 평가 받는다.

 

 

3. 다른 문헌의 요약된 설명 인용 " 출처 : 1일1페이지 부자수업 "

2차 세계대전의 패전으로 몰락했던 일본의 경제는 이후 다시 살아났다.
일본은 1960년대에 세계 10위권 안에 드는 경제 대국이 되었고, 1988년 세계 50대 기업 명단에 무려 33개나 되는 자국 기업의 이름을 올리면서 1980년대에 최고의 전성기를 이루었다.

그중 가전 산업은 일본의 기술력을 전 세계에 알리는 첨병 역할을 하면서 일본을 고도성장으로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했다. 이로 인해 일본은 '가전 왕국'이라는 명성을 얻게 되었다.
그 대표주자로 소니의 워크맨이 있었다.

워크맨은 휴대용 카세트플레이어이다.
소니의 공동 창업주 이부카 마사루는 잦은 해 외 출장으로 비행기를 타는 일이 많았다.
음악 애호가였던 그는 비행기 안에서도 음악을 듣고 싶다는 생각에 녹음기능을 없애고 재생만 가능한 카세트 플레이어를 만들게 되는 데 이것이 바로 워크맨이다.
이왕이면 걸어 다니면서 들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개발 취지 가 그대로 제품의 이름에 반영된 것이다.

모든 혁신적인 제품이 그러하듯, 워크맨도 사람들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장에서 성공을 확신할 수 없었다.
특히 녹음기능이 없다는 이유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할 거라는 의견이 많았다.
그러나 소니의 공동 창업주 모리타 아키오는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일 수 있다고 판단했고, 많은 직원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제품 출시를 강 행했다.
그는 직원들을 향해 "만약 헨리 포드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물어보았다면 사람들은 자동차가 아닌 더 빠른 말이라고 했을 것이다.
우리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을 이끌어갈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워크맨은 결국 개인용 음향기기 시대를 연 역사적인 제품으로 전 세계적으로도 큰 성 공을 거두었다.
고음질 스테레오 사운드에 매료된 사람들의 입소문을 통해 워크맨은 폭 발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다.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 소니의 워크맨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력으로 그 시대 젊은이들을 대표하는 대중문화의 아이콘으로 우뚝 서게 되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일본식 영어인 워크맨은 옥스포드 영어사전에도 정식으로 등재되며 세계 공통어로 자리 잡았다.
워크맨은 2010년 소니가 판매 중단을 선언할 때까지 전 세계적으로 2억 2,000만 대가 넘는 판매고를 올렸다.

워크맨 탄생 이야기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 인용도서 구경하기 ]

https://link.coupang.com/a/r4p15

 

반응형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