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포니 자동차는 현대자동차 최초 독자 모델로 자동차 산업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

by 아재상식 2022. 7. 10.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반응형

안녕하세요. !! 아재상식입니다.

포니 자동차는 현대자동차 최초 독자 모델로 자동차 산업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 한국 최초 자동차

한국 최초의 자동차는 시발이라는 자동차로 미국이 버린 자동차 부품을 재조립하여 만든 SUV형태의 지프 자동차 형태이다.

향후 새나라자동차와 경쟁하다가 사라졋지만 쌍용자동차의 코란도가 시발자동차의 모델과 정신을 이어받았다고 알려져 있다.

 

2. 현대자동차 최초 독자 모델 포니

현대 포니는 현대자동차의 첫 독자 생산 모델이지만 엔진부분은 미쓰비시 엔진을 도입하면서 나온 모델이다. 이전에는 포드와 기술제휴를 하였지만 독자모델로 보지 않고 라이센스 생산 방식으로 위탁을 한 방식이었다.

 

포니 자동차는 독자 생산 모델을 갖춘 후 15년간 생산 되었다.

 

 

3. 포니가 한국 자동차 산업에 미친 영향

한국 독자모델로 생산 판매하여 기존의 라이센스방식에서 벗어나서 국내 자체 개발된 모델로 자동차 부품의 대부분을 국내생산을 가능하게 하였다. 

포니의 성공으로 현대자동차는 국내 1위 자동차 업체가 되었고 해외수출도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10년후 1986년 미국에 자동차를 수출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의 포니는 위탁 생산업체 자동차가 독자 모델을 가지게 된 것은 포니가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가 되는 시발점이 되는 모델인 것이다.

 

4. 다른 문헌의 요약된 설명 인용 " 출처 : 1일1페이지 부자수업 "

1955년에 우리나라 최초의 국산 자동차 '시발'이 생산되었다.
일이 처음 시작됨을 의미 하는 한자어인 시발(始發)은 최초의 국산 기술로 자동차를 만든 것을 기념하여 붙여진 이 름이다.
미군이 내다 버린 자동차의 부품을 활용하여 만든 시발 자동차는 국산화율이 50% 정도였다고 한다.

이후 현대자동차에서 1975년 한국 최초의 독자 모델 포니를 개발 했다.
포니는 일본의 미쓰비시 자동차회사로부터 엔진을 들여와 장착하기는 했지만, 설 계에서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국내 기술로 만든 자동차였다.
이로 인해 한국은 세계에서 16번째로 자동차 고유 모델을 갖게 되었다.

현대자동차는 원래 포드와의 합작회사로 포드로부터 기술을 이전받아 자동차를 조 립·생산하던 회사였다.
이런 회사가 자체 모델을 개발한다는 것은 거의 도박에 가까운 일이었다.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1인당 국민소득이 600불에 불과한 조그마한 나라에 서 필요한 부품만 2만 개가 넘는 자동차를 직접 개발한다는 것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 이었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73년 기술이전 결렬로 포드와 이별을 한 현대자동차는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독자적인 모델 개발에 착수했다.

마침 정부에서도 자동차 국산 화율을 3년 내 10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 아래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다.
현대자동차는 이탈리아 최고의 자동차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에게 자동차 디자인을 의뢰하는 한편, 영국 자동차회사의 경영진이었던 조지 턴불을 부사장으로 데려 와 자동차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영국, 이탈리아, 일본 등으로부터 기술을 이전받아 개 발된 포니는 1974년 토리노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되며 전 세계에 한국의 자동차를 알리 게 되었다.

세련된 디자인의 포니는 출시 후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판매 첫해 약 43%의 시장점 유율을 차지하게 되었다.
1976년 7월에 에콰도르에 5대의 자동차를 수출하는 것을 시작으로 첫해에만 중동과 남미 등에 1,019대의 자동차를 수출하는 성과를 올렸다.
포니의 성공으로 현대자동차는 단숨에 국내 자동차업계 1위로 올라섰다.
이러한 성공을 발판으로 수출국가와 물량을 꾸준히 늘려나간 현대자동차는 10년 후인 1986년 자동차의 본고 장인 미국에 진출하는 데 성공하면서 글로벌 자동차회사로의 도약을 본격적으로 준비하 게 되었다.

포니 자동차는 현대자동차 최초 독자 모델로 자동차 산업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 인용도서 구경하기 ]

https://link.coupang.com/a/r4p15

 

반응형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