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포스트잇 Post-it 성공 사례본 3M 의 기술혁신

by 아재상식 2022. 7. 16.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반응형

안녕하세요. !! 아재상식입니다.

포스트잇  Post-it 성공 사례본 3M 의 기술혁신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 포스트잇 Post-it

포스트잇은 문서나 컴퓨터 및 다른 눈에 띄는 장소에 잠시 붙여놓는 조그만 메모지를 말하며 , 20세기 10대 히트 상품 중 하나인 포스트잇은 실수 속에서 건진 발명품로도 유명합니다.

 

2. 포스트잇  Post-it 성공 사례

포스트잇의 성공 사례로 본다면 개발자 스펜서 실버는 한 번 붙이면 떨어지지 않는 강력한 접착제를 개발하던 중에 잘못하여 쉽게 떨어지는 특이한 접착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스펜서 실버는 우연히 개발된 쉽게 떨어지는 접착제가 언젠가 빛을 발하게 될 날이올 것이라고 믿고 회사에 연구 성과를 알렸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실패한 연구라며 무시했습니다.

그러나 단 한 명 포스트잇을 탄생시킨 아서 프라만이 실버의 연구에 흥미를 가졌습니다.
몇 년 후 찬송가집에 책갈피로 꽂아둔 종이가 계속 떨어지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은 그는 실버의 기술을 떠올렸고 오늘날 포스트잇이 탄생하게 되었습다.
포스트잇은 미국에서도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손꼽히는 3M을 대표하는 제품입니다.

 

 

3. 3M 의 기술혁신

3M 이 혁신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실패 예찬론자였던 CEO 윌리엄 맥나이트의 경영철학이 기업문화가 있습니다.

실패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대다수 기업과 달리 3M은 직원들의 실패를 용인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기업문화를 가진 회사입니다.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것을 소극적이지 않은 기업문화로 직원들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즐겁게 일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디어를 제출하는 것을 돕기위해 3M에서는 15% 룰(rule)과 '기술포럼'이라는 독특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는 15% 룰은 직원들이 업무시간 중 15% 정도를 업무와 관련 없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사용하도록 만든 제도입니다.

자유롭게 직원들은 이 시간을 활용해 각종 아이디어를 회사에 제안합니다.

그러나 모든 아이디어가 모두 혁신적인 제품으로 연결되지는 않지만 3M은 이러한 실패를 사장시키지 않고 기술포럼을 통해 직원들과 공유합니다.

 

매년 가을 미국 본사에서 열리는 기술포럼은 업무적으로 연관이 없는 직원들 간에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줍니다.

이러한 기업 문화를 통해서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융합해 혁신적인 제품이 탄생한 것입니다.


패마저도 기업의 자산으로 만들어갈 수 있는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3M은 전 세계적으로 매년 4,000건 이상의 특허를 획득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보유한 특허 건수만 12만 건에 육박 한다고 합니다.

 

포스트잇  Post-it 성공 사례본 3M 의 기술혁신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 참고도서 구경하기 ]

https://link.coupang.com/a/r4p15

 

반응형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