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증시

목재 선물 지수 ( lumber streaming chart )와 목재로 만드는 합판, MDF, PB 관련 종목

by 아재상식 2020. 12. 31.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반응형

안녕하세요. !! 아재상식입니다.

목재 선물 지수  ( lumber streaming chart )와 목재로 만드는 합판, MDF, PB 관련 종목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목재 선물 지수 가격으로 알수 있는 것은 건설산업 중 목재 수요 예측을 미리 알수 있습니다.

 lumber streaming chart

목재 선물 지수를 확인 가능한 곳 -> 링크

 

 

목재보드산업에 대한  설명한 자료를 아래에 인용해봅니다.

목재는 인간의 일상생활과 밀착되어 분리될 수 없는 인간 친화적인 소재이며, 다른 소재가 가지지 못한 신축성을 가지고 있어, 현재까지는 플라스틱이나 철재 등으로 대체가 어려운 소재입니다. 따라서 목재보드산업은 성장이 더디기는 하지만 수익성과 안정성이 지속적으로 보장되는 산업입니다.
목재보드 산업은 산업기반 형성, 안정수요 확보, 생산시설 확대, 기술고도화 과정을 거치며 성장하였습니다. 시장규모에 비해 대규모 자본 및 설비가 요구되는 자본집약형 장치산업입니다. 국내 목재보드 시장은 당사를 비롯하여 한솔홈데코㈜, ㈜유니드, ㈜선창산업 등이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최근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친환경 자재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입니다.
- 출처 : 동화기업 공시자료 중 목재보드산업 설명 부분

 

국내 목재 관련 회사

건축자재용 목재는 MDF, 합판, 파티클보드, 강화마루 등의 2차 가공품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이 한솔홈테코, 유니드, 선창산업 , 동화기업 등이 있습니다. 

각 품종별 시장 점유율을 알아 보겠습니다.

 

합판

합판은 목재를 얇게 깎아 교차하여 접착한 합판으로 건설기자재 산업에서 가장 기본으로 사용하는 자재입니다.

합판 시장점유울

합판은성창기업이 43%로 가장 많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잇습니다.

성창기업 > 선창산업 > 이건산업 

 

MDF 중밀도 섬유판

MDF 중밀도 섬유판은 가구재료로서의 탁월한 외관,물성,가공성을 지녔고 합판,목재의 대체재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MDF 시장 점유율

MDF 시장점유율을 보면 유니드가 1위 그리고 동화기업이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순으로 보면 

유니드 > 동화기업 > 한솔홈데코 > 포레스코 > 선창산업

 

PB 파티클보드

PB 파티클보드는 폐목재를 가장 효율적으로 재생하고 부가가치를 높이는 환경산업이고, MDF에 비하여 비교적 저렴하여 싱크업체 및 가구등의 원재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PB 파티클보드 시장 점유율

PB 파티클보드 시장점유율을 보면 1위가 동화기업 입니다.

시장점유율 순으로 보면 

동화기업 > 대성목재공업 > 성창보드

 

순으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해당 상장된 종목에 대한 분석은 개별 종목을 분석하면 링크를 걸어서 반영하겠습니다.

 

목재 선물 지수  ( lumber streaming chart )와 목재로 만드는 합판, MDF, PB 관련 종목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해당 종목에 대한 분석은 개인적인 의견 일뿐이며 제가 모르는 요인을 아시는 분은 댓글로 의견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