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증시

한솔홈데코 주가 전망과 탄소 배출권에 기여하는 뉴질랜드 조림지가 얼마나 회사에 기여하나 ?

by 아재상식 2020. 12. 31.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반응형

최근 국제목제가격이 급상승하면서 조림테마가 다시 부각되었습니다.

한솔홈데코 주가가 9월부터 상승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한솔홈데코 주가 전망과 탄소 배출권에 기여하는 뉴질랜드 조림지가 얼마나 회사에 기여하나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한솔홈데코

 

출처 : 한솔홈데코 홈페이지 이미지

한솔홈데코은 1991년에 설립하여 MDF 및 마루바닥재 사업을 주력으로 하면서 유통과 해외조림,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을 확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한솔그룹 국내 계열사

한솔그룹에 속해 있으며 국내 17개의 계열사중에 목재 및 나무제품 제조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회사 분석

회사를 분석하여 사업과 매출 구성을 확인 하여 보겠습니다.

한솔홈데코 제품별 매출 구성

한솔홈데코 매출구성을 보면 목재사업중에 목질판상재라는 LPM, MDF등의 비중이 약 41%로 최고 매출이 발생하고  마루판 , 인테리어 등의 목재 사업이 9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조림사업은 겨우 2.1% 매출비중으로 약 40억원 정도의 매출로 전체 사업에서 미치는 영향미미합니다.

조림사업 테마로 연동되는 것이 과연 맞는지 의문이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재무제표

재무제표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한솔홈데코 재무제표

한솔홈데코 재무제표를 보면 매출과 순이익이 2019년 부터 감소했습니다.

건설경기를 많이 타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환율변동에 따른 이익변동

원달러 환율변동에 따른 이익변동을 보면 10%상승시 2억원의 이익이 발생하는 구조 입니다.

즉 해외 수출이 수입보다 더좋거나 해외자산이 많아 수입 보다 더 상쇄되거나 하는 거죠.

 

매매동향

기관 외국인의 매매동향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매매동향

매매동향을 보면 외국인 지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관에서도 매수 매도를 활발하게 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관점에서는 외국인은 경기회복으로 실적이 좋아질 것을 예상하는 것 같습니다.

 

주가 전망

 주가 전망을 분석하여 보겠습니다.

한솔홈데코 주가변동

한솔홈데코 주가변동을 보면 2018년도 조림테마로 인한 가격 상승까지 도달해 있습니다.

 

조림테마로 움직였는데요.

최근에 이슈가 국제목제선물 가격 급등에 있습니다.

 

아직 이익이 실현되기 전에 기대치로 올라 선반영된 것이라 주가가 이익에 수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너무 빠르게 이익이 늘어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이익실현하는게 좋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배당금 및 배당금 지급일 

주식 배당 성향은 어떤지와 배당금 및 배당금 지급일을 알아 보겠습니다.

2017년 배당금 20원

2018년도 배당금 20원 

으로 2019년은 배당이 없고 당해는 배당이 어려운게 실적이 않좋습니다.

 

최근 기사와 조림테마는 ?

 

최근 기사

최근 기사를 보면 그린뉴딜정책 기대감을 보이는 기사와 탄소배출권 시장 성장에 따른 수혜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조림테마의 가치를 공시된 내용을 기준으로 확인 해보겠습니다.

뉴질랜드 조림사업 회사의 실적 - 출처 공시자료

현재로는 적자기업으로 조림의 사업을 한다는 것이지 실제 큰이익을 내고 있지는 않습니다.

해외 기업 실적 - 출처 공시자료

당기순이익이 뉴질랜드 기업의 영업이익이 적자이지만 당기순이익이 5억원이 발생한 상황입니다.

 2017년부터 시작되는 본격벌채를 대비해 벌채 노하우 습득을 목표로 초기 조림임지 135ha에 대해 2015~16년도 2년간 시범벌채를 완료하였고, 2017년 4분기부터 본격벌채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를 위하여 벌채 적정기에 도달한 임지의 벌채허가 및 진입도로개설 등의 인프라 구축, 임목의 벌채작업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원목의 안정적 생산 및 수익성 제고를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뉴질랜드 현지의 전체 벌채면적은 약 7,000ha로 본격벌채 기간은 향후 2034년까지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 이후 뉴질랜드 원목가격의 상승 추세가 현재와 같이 지속된다면 2018년부터 2034년까지 뉴질랜드 조림지 벌채규모는 약 7,000억원으로 예상되며, 한솔 뉴질랜드 법인은 최대 약 1,400억원의 누적 영업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 한솔홈데코 공시자료중 조림사업에 대한 내용 일부 발췌

매출과 이익을 봤을때 당해에는 아직 회사 전체 매출의 2%로 회사에 기여하는 매출이 크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향후 14년간 조림지로 부터 얼마의 수익을 발생할지는 모르지만 공시내용으로 본다면 미래에는 지금보다는 더큰 비중을 차지 할것으로 보입니다.

 

주식 종목

회사와 비슷한 목재가공 업종들의 주식 종목을 분석하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동화기업 
이건산업 
성창기업지주 
선창산업  
유니드 
한솔홈데코

 

한솔홈데코 주가 전망과 탄소 배출권에 기여하는 뉴질랜드 조림지가 얼마나 회사에 기여하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종목에 대한 분석은 개인적인 의견 일뿐이며 제가 모르는 요인을 아시는 분은 댓글로 의견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