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증시

아시아나항공을 대한항공이 인수한다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

by 아재상식 2020. 11. 15.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반응형

아시아나항공을 대한항공이 인수한다면 어떤효과가 있을까요?


지난 며칠 11월 13일에 알게된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겠다는 의사가 있다는 뉴스가 시중에 많이 나왔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주가도 대한항공의 인수 계획 소식으로 3,000원대에서 4,000원대로 높아진 상태 이고요..

 

최근 뉴스도 나온 것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469&aid=0000553656 

 

[단독] 정부-산은, 한진칼 지주사 아래 대한항공-아시아나 별도 운영 검토

정부가 추진 중인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옵션 중에는 지주회사 '한진칼' 아래 두 회사를 별도로 두고 경영하다 추후에 아시아나를 재매각하는 방안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대한항

news.naver.com

이러한 맥란에서 나온 것이 대부분입니다.

 

한진칼의 지분경쟁하는 특수한 상황에 KCGI에서 잡음을 내지만 인수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시아나항공을 같은 그룹의 경영체제하에 둔다면 어떤 효과가 나올까요??

 

첫번째는 해외 , 국내 중복노선의 효율화입니다.

가격을 경쟁은 국내 항공사만 하는게 아니라 해외항공사와도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항공사 끼리도 저가 경쟁에 따른 출혈경쟁을 하면서 동반 부실이 되는 상황이라서 항공기값이 조금 높아질지 몰라도 중복투자를 줄여 효율화를 높이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두번째는 항공기 수리, 점검, 부품관리 등의 항공기정비 사업을 통합에 따른 효율화를 발생하여 유지관리비의 감소를 뜻할 수 있습니다. 즉 과거 현대자동차가 기아자동차를 인수하면서 연구개발 및 연구시설의 효율화와 물류의 효율화로 두 기업이 세계 경쟁력에서 더욱 높아지는 계기가 되었던 것과 같은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세번째는 항공화물분야에서 높은 시너지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 중복노선을 효율화는 항공화물 운송에서도 효율화를 낼 것으로 판단 됩니다. 

화물이 많지 않아도 비행기가 이륙해야하는 비효율이 있었다면,

인수 후에는 화물운송 인프라를 같이 사용하면서 효율성이 더 높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네번째는 해외 및 국내의 지점을 통합이 가능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공항에가면 각 항공사마다 지점이 있는데요..

저가 항공의 경우에는 아예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업무를 같이 처리해주면 인력 및 시설비용등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이렇게 4가지 정도의 경영효율화로 어려운 무한경쟁의 시대와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위축 상태를 잘 극복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참, 독과점 문제를 제시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독과점은 해외 기업이 경쟁을 못하던 시대의 이야기 입니다.

국내가 아닌 해외 사이트에서 쇼핑을 하는 시대인데..

항공사별 점유율 (출처 - 아시아나항공 공시자료 )

비행기표도 저가항공과 경쟁해야하고 특히 해외 항공사와 가격 경쟁을 해야합니다.

항공사 점유율을 보면 국제여객의 두항공사의 점유율이 40%가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기타항공사가 저가항공사와 해외항공사 입니다.

 

독과점은 이제는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의 경쟁에서 어디를 응원할거냐 하는 문제로 바라보는 것이 훨씬 합리적일 것으로 생각 됩니다.

 

이번에 살아남게 되면 해외 항공사와 무한경쟁에서 우위를 점할수 있지 않을 까요?

 

반응형

[ 경제 상식 참고 도서 구경하기 ]

댓글